대항1 – 도시화면: 최소한 항구 안에서 돌아다닐 줄은 알아야지!

도시화면 – 항구 안을 산책해보자!

초보자들에게는 항구 안을 돌아다니는 것처럼 간단한 것도 사실은 어려울 때가 있다. 더불어 영어까지 모른다면, “이거야 주눅들어서 게임하겠나” 싶어서 바로 윈도창으로 나가서는 강제종료를 시켜 버리기 일쑤이다. (그나마 영어를 모르니, 종료시키는 법도 몰라 강제로 종료를 시키는 거다. -_-;;;)

그러나 걱정은 내려놓으시라! 몽쉘통통이 하나하나 캡쳐한 화면들을 보면서 게임을 익혀나간다면, 최소한 항구 안에서 산책 정도 하기는 이제 훨씬 쉬워질 것이다. 그럼 출발해 볼까나? ^^

 

도시화면과의 첫 대면

* 커서를 옮기는 따라하기 실습
새 캐릭터 만들기를 완수하면, 맨처음 당신이 만나는 화면은 바로 리스본의 도시화면! 뭐가 뭔지 모르겠다면, 일단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은 “인터페이스 & 명령어”란을 참고하길 바란다.
현재 옆 화면에서처럼, 깜빡거리는 부분이 바로 커서이다. 현재는 커서가 등대에 있는데… [→][←][↑][↓] 방향키를 이용하면, 이 커서를 다른 건물들로 옮길 수 있다.
그럼 한 번 키보드 방향키에서 [←]키를 눌러보도록 한다.
* 커서를 옮기는 따라하기 복습
자, 옆 화면처럼 커서가 왼쪽 건물로 옮겨간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여러분은 키보드 방향키로 도시화면의 좌측하단, 9개의 건물 화면에서 커서를 옮길 수 있다.
한 번 더 해보도록 하자. 키보드 방향키에서 [↑]키를 눌러보라.
* 건물에 들어가는 따라하기 실습
위에서의 복습을 제대로 따라했다면, 옆 화면처럼 커서가 중앙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건물은 바로 “교역소”이다. “인터페이스 & 명령어”를 읽어보았다면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커서만 옮기는 것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일단 건물로 들어가야지 무슨 명령이든 내릴 수 있다. 그럼 지금 커서가 가리키고 있는 교역소 건물로 들어가보록 한다.
옆 화면 상태에서, [Enter]키를 누른 후에 다음 파트로 넘어가자.

 

본격적으로 건물에서 명령 내리기

 * 교역소에서 물건을 사고 팔아보자!
이것이 건물 안에 들어왔을 때의 화면이다. 하지만, 건물 안에만 들어오면 뭐하는가?  명령을 내릴 줄을 알아야 게임을 하던지 말던지 하지!
화면 가장 우측을 보면 “Order (명령)”라는 검은 창이 보이고, 그 밑으로 하얀 커서가 깜빡이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바로 이 창 밑에 적혀진 것들이 이 건물 안에서 내릴 수 있는 명령이다.
교역소에서는 “Sell Goods (상품판매)” “Buy Goods (상품구입)” “View Market (시세보기)” “Invest (투자)”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지금 커서가 깜빡이고 있는 곳은 “Sell Goods (상품판매)” 부분이다.
여기서 [Enter]를 치면 상품판매 화면이 나타난다. [Enter]를 누르자.
 이 화면은 어느 함선에 실려있는 교역품을 팔 것인지를 선택하는 화면이다. 함선이 여럿일 경우에는 커서를 방향키로 커서를 움직여 함선을 선택해야 하지만, 우리는 배가 한 척 뿐이기 때문에 그럴 필요는 없다.
[Enter]를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배의 교역품 목록을 열게된다. [Enter]키를 눌러보도록!
 자, 배에 실려있는 교역품의 목록들인데, 2가지 교역품이 실려있다.
“Pepper (후추)” 5통은, 한 통당 금화 80닢에 팔 수 있고,
“Quartz (석영)” 2통은, 한 통당 금화 323닢에 팔 수 있다고 나와있다.
비싼 석영부터 팔아보도록 하자. [↓]키를 눌러 커서를 “Quartz”로 옮긴 후에 [Enter]를 쳐보도록 하자.
 “How much Quartz will ye sell?(1-2)”라고 교역소 주인이 묻는다.
해석하면 “석영을 얼마나 파시겠습니까?(1-2)”와 똑같은 뜻이다.
여기서 판매를 취소하려면 [Enter]를, 상품을 팔려면 몇 통을 팔 것인지를 키보드 숫자로 입력해야한다.
2통을 다 팔아보도록 하자. 키보드에서 [2]키를 눌러보자.
 자, 이제 당신은 교역소에서 첫 번째로 거래를 해보았다.
이후에 교역소 주인이 “Can you sell anything else?”라고 묻는다.
“그밖에 더 팔 것이 있습니까?”라는 뜻이다.
더 팔 것이 있다면 Y를, 없다면 N를 선택한다.자, Y를 누르고, 석영을 팔 때와 똑같이 후추도 팔아보길 바란다.

설명만 길게 했는데, 별 내용은 없다. [→][←][↑][↓] 방향키로 커서를 움직인 다음, 메시지에 따라 [Enter]키만 눌러주면 만사 OK다. 다른 건물들에서 명령을 내리는 것은 교역하는 방법보다 훨씬 간단하니, 이제 나머지 건물들에서도 여러분이 스스로 명령을 내려보길 바란다.